창조와 아이디어의 세단계

결합법
이것은 현재 있는 기능을 그대로 유지한 채, 다른 것에 부착하거나 내장하는 식의 사용법이다.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자동차 엔진이 있는 대 이것을 그대로 배에다 부착하면 모터보트가 되는 것이다. 다른 방법으로 광센서가 있는데 이것을 차량의 앞에 부착하여 차량간의 거리가 일정하게 좁혀지면 센서가 작동하여 경고를 준다고 하는 발명도 있다.

단순한 결합과 응용결합은 다른 것이다. 센서를 작동시키기 위하여 자동차내부의 전원과 그 작동을 위한 조건등이 변화하게 되며 단순히 센서를 붙인다고 작동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나누고 붙이고
결합보다 약간 정도가 높은 아이디어는 분할 결합이라고 한다.

분할 결합이야 말로 모든 발명의 기초이며 가장 많은 발명법의 하나이다. 즉, 기존의 제품의 원리를 찬찬히 살펴보아서 그원리중 일부를 취사선택하여 목적한 곳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앞서의 광센서를 이용한 장치에 콘트롤러를 설치하고 그것과 함께 경고음을 나오게 하는 장치등이 결합되므로서 목적한 기능이 나오는 것이다.

이같은 결합이 단순한 결합이 아니고 어느정도  각 기능간의 보완과 최적의 조건을 이루기위한 수정보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들은 단순한 분할 결합과는 전혀 다른 것이다.

 

나누고 고쳐서 붙인다.

어떤 기능이 있는 제품의 성능이나원리를 보고 그대로 결합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최적의 상태를 이루도록 수정보완이 가해지는 것이다. 당연히 수정보완이 쉬운 것도 있고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고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는 것도 있을 것이다.

가장 바람직한 발명의 한가지이다.

 

4강